본문 바로가기
IT 관련

윈도 핵심 라이브러리를 러스트로 바꾸고 있는 MS관련

by hunihub2 2023. 4. 29.

주요내용

- MS에서 윈도우를 구성하는 핵심 라이브러리를  C계열에서 러스트(Rust)로 재작성하고 있다.

- 메모리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C계열보다 러스트가 유리하고, MS가 패치한 취약점 중 70% 이상이 메모리 안전관련 이슈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것으로 보인다.

참고자료

- 윈도 핵심 라이브러리를 러스트로 바꾸고 있는 MS 기사자료

- Rust와 C언어 장단점 비교자료

 

C 언어의 장점:
C 언어는 매우 빠른 속도로 실행되며, 메모리와 하드웨어를 직접 다룰 수 있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하다.
C 언어는 매우 널리 사용되며, 라이브러리와 도구들이 매우 풍부하다.

C 언어의 단점:
C 언어는 메모리 관리를 개발자가 수동으로 관리해야 하기 때문에, 포인터를 다루는 등의 작업이 복잡하고 에러 발생 가능성이 높다
C 언어는 안전성에 대한 보장이 없으며, 메모리 오버플로 등의 문제로 인해 보안상 취약점이 발생할 가능성이 높다

 


Rust의 장점:
Rust는 안전성과 메모리 관리에 대한 보장이 있습니다. 컴파일 시점에 런타임 에러가 발생하지 않도록 체크하여, 개발자가 메모리 관리를 수동으로 하지 않아도 됩니다.
Rust는 C++과 비교해 코드가 간결하고 가독성이 좋습니다.
Rust는 병행성(Concurrency)과 비동기성(Asynchrony)을 지원하며, 멀티스레딩 프로그래밍에 적합하다.

Rust의 단점:
Rust는 아직까지 C++과 같은 매우 널리 사용되는 언어보다는 사용자 및 라이브러리 수가 적습니다.
Rust는 C++보다 학습 곡선이 높고, Rust의 개념과 철학을 이해하기 위해서는 시간이 더 많이 소요될 수 있습니다.